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서귀포시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초상이 포함된 사진자료는 자유이용저작물에서 제외됩니다.

색달매립장 화재예방에 총력 대응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19-12-06 10:45:06      ·조회수 : 10     


❏ 서귀포시에서는 근래 발생한 색달매립장 화재에 대응하기 위하여 화재예방시설을 완료하고 서귀포(중문) 소방서와 합동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 먼저, 작년 8월과 올해 1월 두차례 발생한 화재에 따라 올해 1회 추경 시 예산 10억원을 확보하여 화재예방시설 보강에 나섰다.

 

❍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후 전기시설물에 대한 보강공사를 실시하였으며, 매립쓰레기에 살수를 지속하여 함수율을 높여 화재예방에 힘썼다.

 

❍ 주간의 사무실과 야간의 당직실에서 화재를 감지할 수 있도록, 매립장 내 CCTV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음식물자원화시설과 재활용선별장시설 내에 불꽃감지기를 설치하여 신속히 화재발생을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 화재 시 자체 진압을 위하여, 현장 내 소화기를 추가 배치하고 50톤 물탱크와 소화전을 설치하였으며, 원거리 살수가 가능한 차량을 추가 구입하여 화재 시 급히 진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지난 화재 당시 소방차 급수를 위해서 중문소방서까지 왕복해야 하는 어려운 점이 있어 물탱크와 고압급수펌프를 추가 설치하였으며, 매립장 내에서 소방차 급수가 가능하게 되어 주변 산불진화 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 지난 4일 오전 10시 화재예방시설 완료에 따른 시설 시험 가동과 자체 진화훈련을 위해 서귀포시(중문) 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 화재 발생 시 신속히 119신고 및 주변에 전파하고, 소화기 초동 진화 후, 소화전과 살수차량, 굴삭기를 이용하여 자체 진화하고, 소방차가 출동하여 진화한 후, 마무리 및 강평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 불시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당황하지 않고 사전에 준비된 훈련계획에 맞게 부여된 임무대로 행동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강명균 서귀포시 생활환경과장은 “색달매립장이 매립가스 발생 등 화재에 취약하여 이번에 완료한 화재예방시설 보강사업으로 상시 감시 체계 구축 및 초동 진화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화재 시 소방훈련과 같이 대응하여 조기에 화재진압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