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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정책 사업과제로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 및 생활 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2005년 9월부터 46개소를 시범운영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 현재 189개소 청소년시설에서 방과후아카데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정책 비전 및 목표

  • 중앙 · 지방 및 학교와 가정 ·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 보완하는 방과후 활동을 통한 공적 서비스 기능 강화
  • 교육 문화적 격차 보완, 학습능력 향상도모, 진취적 기상 함양 등 주 5일 수업 시행에 따른 다양한 복지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 실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기능

  • "방과후 나홀로 청소년"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의 기능
  • 건전한 놀이,문화지도 및 체험을 배우고 실천하는 기능
  • 보호자, 청소년, 지역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 학교교육만으로 부족한 인성 및 창의성 계발 지원 기능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운영방향

  • 학습위주의 교육이 아닌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진행
  • 청소년들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선택과정 실시
  • 청소년지도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배우는 열린 교육의 장
  • 밝고 건강한 청소년 활동을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급식, 생활지도, 건강검진 등)
  • 누구나 인정받고, 모두가 관심 받는 따뜻한 사랑의 교실
  • 청소년, 부모, 학교,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안전망 구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체계

방과후
청소년
아카데미
여성가족부
- 자금지원
- 운영자교육
- 평가 및 컨설팅
학교
- 시설지원
- 대상발굴
- 교육, 상담 인계
운영기관(학교)
- 프로그램 기획 진행
- 행정지원
- 평가 및 감사관리
- 운영규정
청소년자치회의
- 운영규칙, 건의사항
- 직접 찹여하는
   수업만들기
지역연계자원
- 숙제지도 지원 활동
- 특별활동 지원 활동
- 생활지도 지원 활동
- 특별지원 지원 활동
지원협의회
- 대상추천 및 선정
- 운영자문 및 협회
보호자
- 보호자교육
- 청소년 교육참여
- 지역사회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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