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 ] 서귀포 별자리 여행 떠나요!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17-03-02 16:55:27      ·조회수 : 3,750     

동영상을 보시기 위해서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새창으로 열립니다.
※ 윈도우OS에서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재생시 영상 화면을 더블클릭 하시면 전체화면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시정홍보영상 내용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문의 또는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강윤정 (blue7565@korea.kr) / 전화 : 064-760-2025

 

현장! 서귀포시 - 40회


<서귀포 별자리 여행 떠나요!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서귀포에서 특별한 별자리 여행을 체험할 수 있는 명소인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관측실, 전체투영실, 전시실, 영상강의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가득한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서귀포시 하원동에 위치한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은 개관 10주년을 맞아 전시실 인테리어와 전시물 보강을 마치고 지난해 10월 '우주공간'으로 변신하고 재개장을 했는데요.

우주 공간의 주인공이 돼 보는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고,별의특성, 태양계, 망원경의 종류 등 우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설명전시물이 벽면에 게시되어 이동하며 관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INT> 고주연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실제로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만들어져 있고 달에 대한 변화를 볼 수 있는 것이라든가, 각 행성에서 자기의 몸무게를 알 수 있는 것이라든가 고천문학에 대한 설명까지 돼있는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달의 모양을  직접 변화하는 것을 볼 수도 있고 사람의 몸무게가 8개의 태양계 행성과 지구에서의 체중이 어떻게 바뀌는지 직접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INT> 정영원 / 경상북도 문경시

“여기에 와서 체험도 해보니까 ‘화성에 가면 어떻고 수성에 가면 어떻고’ 그런 점을 배울 수도 있게 됐고, 무엇보다도 아이들과 함께 가족여행을 오게 돼서 체험도 하고 배움도 얻어갈 수 있어서 정말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된 거 같습니다.”


이곳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는 아주 특별한 별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별은 바로 노인성입니다.

지구에서 312.27광년 떨어진 이 별은 태양의 64배이며 밤하늘에서 두 번째로 밝은 별이지만 고도가 낮아 쉽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옛 사람들은 이 별을 목숨별이라 부르면서 한 번이라도 보면 무병장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노인성 관측의 최적지가 바로 서귀포라고 하네요.


INT> 고주연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노인성은 남쪽으로 가까운 별이기 때문에 북쪽에 있는 서울과 같은 곳에서는 관찰하기가 어렵고, 특히 제주시보다는 서귀포까지 오셔야 관측이 가능한 별입니다.”


천체투영실,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데요.

이곳은 뭘 하는 것인가요?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별의 신비로움을 볼 수 있는 곳이라서 기대감이 크다고 하는데요.


 INT> 김현국 / 서울특별시 강동구

“아이에게 이런 것을 한 번도 보여준 적이 없었어요. 저도 어렸을 적에 보고 다시 접하게 됐는데 너무 기대가 큽니다.”


이곳은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망원경 관측과는 달리, 날씨와 관계없이 언제나 아름다운 밤하늘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8M 크기의 돔 스크린이 있는 천체투영실입니다.
     
이곳에서는 보는 달의 역사, 생성시기 등 달의 전반적인 것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보조관측실인데요!

각기 다른 반사망원경, 굴절망원경 등 6대의 망원경으로 아름다운 밤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낮에 태양의 흑점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하네요.


INT> 고주연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태양의 적외선만 받을 수 있는 태양 망원경이고, 태양 필터가 끼어져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태양을 볼 수 있습니다.“


6대의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으로 12개의 생일별자리(황도 12궁)도 살펴보고, 기념사진도 즐겁게 찍을 수 있습니다.


INT> 김혁근 / 서귀포시 서호동

“도시보다는 다르죠. 공기가 아주 맑아서 하늘이 맑게 보이고, 참 좋아요. 아이들도 좋아하고...” 


400mm 망원경을 통해 행성과 성운, 성단, 은하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주관측실!

과연 이곳에서 볼 수 있는 별은 무엇일까요?

오리온 대성운도 볼 수 있고, 플레이아데스 성단도 볼 수 있습니다


INT> 이중환 / 서울특별시 월촌초교

“제가 실제로 별을 본적이 없어서 한번 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별을 보게 될 줄은 서울에 있을 땐 꿈에도 상상 못했어요.”


별자리 찾는 방법도 배우고, 천체망원으로 달의 표면 등 별자리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올 3월부터는 신청자에 한해 주말별빛체교실도 마련돼 있다고 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이미지 : main.jpg (38 K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