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서귀포시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초상이 포함된 사진자료는 자유이용저작물에서 제외됩니다.

서귀포시, 2020년 안전도시건설 분야 2,800억원 투입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20-01-13 17:19:05      ·조회수 : 90     


❏ 서귀포시는 2020년『안전하고 편리한 사람중심 서귀포시 조성』을 위해 안전도시건설 분야별 총 2,800억원(전년대비 8.3%↑)을 투입하여 시민 안전․행복지수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갈 방침이다.

 

1. 우선, 현장중심 시민안전망 구축으로 누구나, 어디서든, 365 안전도시 실현을 위해

 

❍ 자연재해예방 정비사업에 총 178억원을 투입하여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 시 도로, 농경지, 주택지 등 침수 및 월파피해 발생우려가 있는 재해위험개선지구(8개 지구) 및 사면붕괴 및 낙석피해 우려가 있는 급경사지붕괴위험지역(2개 지구) 정비에 나선다.

 

❍ 지방하천(5개 지구), 소하천(9개 지구) 정비사업 및 우수저류시설(2개소) 설치사업에도 총 30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홍수위 저감효과를 이끌어내 인근 농경지 침수 및 주민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맞춤형 친환경적 휴식공간 조성으로 지역주민의 쉼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 또한 맞춤형 시민안전교육을 확대(6개분야→8개분야) 추진하고,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점검 서비스 및 야간 안전취약지역 그림자 조명 설치사업 등에 5억원을 투입하고, 생활 밀접시설 368개소에 대하여 건축․ 소방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2020년 국가안전 대진단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2. 도시기반 인프라 확충, 사람중심의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 2020년 7월부터 적용되는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에 대비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을 통해 전체 640개소(공원 10, 도로 626, 기타 4)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폐지 또는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한다.

 

❍ 우선 시급을 요하는 삼매봉공원, 강창학공원 등 10개 공원과 창천~중문간 일주도로 등 40개 노선에 954억원을 집중 투입하여 토지매입에 적극 나서고, 도시계획도로 23개 노선에 대해서도 131억원을 투입하여 지속 추진해 나 갈 계획이다.

 

❍ 서귀포 신시가지권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제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사업은 혁신도시 내 문화시설용지(11,819㎡)에 총사업비 290억원을 투입 사업을 추진하는데, 금년에는 사업비 72억원을 투입하여 상반기 내 착공하여 내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3. 맞춤형 주거복지 지원을 통한 주거안정 도모 및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임차급여(보증금, 월차임) 5,193가구에 61억원, 자가가구 집수리 사업비에 5억원(52가구)을 지원하고,

 

❍ 노후 공동주택(사용검사 후 7년이상 경과) 복리․부대시설 등 개보수를 통한 입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억 6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4.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 가로등 시설 및 LED가로등 교체사업, 전신주 지중화사업(2개소) 등 밝은거리 조성에 77억원을 투입하고,

 

❍ 읍면지역 도로망 확충을 위한 시(군)도 농어촌도로 개설사업 10개 노선에 56억원을 투입하여 지역균형 개발과 주민 편리를 도모하며,

 

❍ 소파보수 등 도로환경 정비, 위험도로 및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64억원 투입을 통해 보행자 안전 등 교통사고 예방에 힘써 나간다.

 

❍ 또한, 배수개선(2개지구)․밭기반 정비(11개지구), 국지성 호우시 침수지역 해소대책사업(3개지구) 등에 총 208억원을 투입하여 전천후 영농기반 조성으로 급변하는 농업시설 환경에 적극 대처한다.

 

5.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 교통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교통사고 다발지역 시설개선,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도시부 속도 하향추진, 횡단보도 바닥신호등 설치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총 13억원을 투입하고,

 

❍ 시민문화복합센터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 아랑조을거리 주차장 복층화, 매일올레시장 현대화 및 공영주차장 선진화 시스템 구축 등 변화하는 주차수요에 적극 대응하고자 작년 대비 65억원 증가한 200억원을 투입해 주차장을 지속 확충 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2019 시민공감 토크콘서트 시민 건의사항을 반영한 시민소통 및 민생시책의 일환으로 청소년 희망택시 지원사업을 새롭게 선보인다.

 

* 청소년 희망택시 지원사업 : 취약계층을 대상으로한 교통복지 시책

 

- 사업비 : 1억원, 예상 이용대상자 : 580여명(년 최대 168천원 지원)

 

6. 안정적 수도공급 및 발생 하수 처리기반 구축을 위해

 

❍ 배․급수관 정비 및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사업에 4억원을 투입하고,

 

❍ 수돗물 절약 및 효율적 이용을 위한 절수기기 구입 설치지원 사업에 1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하수도 준설, 하수도 시설물 유지보수, 소규모 하수관로 개보수에 총 30억원을 투입하여 하수도 악취 및 오수역류 등 주민불편을 지속 해소 해 나갈 방침이다.

 

❏ 박순흡 서귀포시 안전도시건설국장은“서귀포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심할 수 있고, 나아가 삶의 소소한 부분까지 편리하고 편안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드리는 것”이라며, “2020년 한해도 예산 신속집행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시민중심, 현장중심, 민생중심』의 적극적 행정을 통해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사람중심의 서귀포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