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상냥하고, 친절한 ’서귀포시청의 첫 얼굴 ‘행복나눔봉사단’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18-10-16 15:49:54      ·조회수 : 872     


‘상냥하고, 친절한 ’서귀포시청의 첫 얼굴 ‘행복나눔봉사단’

 

2010년부터 맞춤형 청사 안내 민원행정 도우미 역할 톡톡

 

“어서 오세요. 희망과 행복의 중심 서귀포시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서귀포시청 현관을 들어서면 맑고 친절한 미소를 만날 수 있다.

 

밝은 미소로 서귀포시청을 찾은 민원인을 반기는 주인공은 서귀포시자원봉사센터 행복나눔봉사단(단장 천숙희) 단원들이다.

봉사단원들은 2010년 4월부터 서귀포시청을 찾은 민원인들이 손쉽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민원인이 원하는 업무에 맞는 창구를 안내하는 맞춤형 민원안내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러나 행복나눔봉사단원들에게는 정해진 일이 따로 없다. 시민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면 모두 봉사단원들의 몫이다.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이 간단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 안내 및 각종 민원서류 작성, 간단한 상담까지 도와주는 등 다양한 민원행정 도우미 역할도 하고 있다.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위한 봉사단원들의 노력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최근 시청 별관이 들어서면서 본관, 별관 각 2명씩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간제 근로자이거나 비정규직 공무원이 아닌 순수한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민간인으로서 행정을 이해하고 민원인과 서귀포시 행정 기관의 중간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서귀포시청에는 하루 수백여 명의 민원인이 방문하지만 이들 봉사단원들은 항상 친절한 미소와 신속한 민원서비스로 호응을 얻으며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의 일등공신 행정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와 함께 봉사단원들은 서귀포시청을 방문하는 시민에게 좀 더 정확하고 신속한 안내를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행복나눔봉사단 친절교육’을 하고 있다.

 

또 봉사단원들의 사기 진작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워크숍’을 추진해 민원 응대의 친절도를 향상시켜 밝고 친절한 서귀포시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봉사단원들은 시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더 친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화난 얼굴로 찾아온 다양한 민원인도 봉사단원들의 진정성이 담긴 따뜻하고 지혜로운 응대에 마음이 누그러져 웃으며 돌아가기 일쑤다.

다짜고짜 ‘시장실이 어디야’라고 소리치며 억지를 부리는 민원인도 있고, 빨리 민원을 처리하라며 닦달을 하는 이도 있다.

 

이처럼 억지 요구를 하는 진상 민원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지만 그동안 쌓은 ‘내공’으로 웃으며 스트레스를 흘려보낸다.

천숙희 행복나눔봉사단장은 “잔뜩 화간 난 채 시청을 찾은 민원인, 또는 해당부서에 방문했다가 일처리가 잘 안되면 화풀이를 하고 갈 때가 있다”며 “가끔 억지를 부리는 민원인 때문에 힘이 들긴 해도 가끔 민원인들이 수고하신다는 말 한마디에 스트레스가 풀어진다. ‘수고합니다’라는 한 마디가 사람을 이렇게 기분 좋게 하는 말인지 처음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행복나눔봉사단은 현재 70명의 단원들이 아무런 조건 없이 가입해 활동하는 엄마들의 자율조직이다”며 “행정기관에 대한 문턱이 있다고 느끼는 노약자나 어려운 분들에 대해 가까운 가족들이 항상 우리 주변에 있다는 따뜻한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말 그대로 행복을 늘 함께한다는 생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 단장은 “봉사활동은 조건이 필요 없다. 봉사는 남을 위한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하는 것으로 오로지 함께 행복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다 보면 나와 남이 서로 행복해지는 것이다”며 “특히 봉사단원들이 그동안 바쁜 시간을 쪼개 열심히 활동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보다 나은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행복나눔봉사단은 청사안내뿐만 아니라 지역 어르신들께 점심식사를 대접하는 ‘사랑의 밥차’ 봉사활동과 서귀포시의 청정 이미지를 높이고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올레길, 해안가 등에서 환경 정화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글․사진 김지석 기자

· 첨부 #1 : 행복나눔봉사단 민원안내 (1).jpg (190 KBytes)

· 첨부 #2 : 행복나눔봉사단 힐링워크숍_1.jpg (1 M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