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카라향 등 신품종 연구·육성으로 고소득, ‘써니트 백년지향 영농조합법인’ 박성길 대표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18-02-06 17:28:03      ·조회수 : 1,860     


카라향 등 신품종 연구·육성으로 고소득

 

‘써니트 백년지향 영농조합법인’ 박성길 대표

 

 

‘농사를 잘하려면 농법이 변해야 한다.’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리에서 신품종 감귤을 재배하고 있는 ‘써니트 백년지향 영농조합법인’ 박성길(53) 대표의 농장에 쓰여 있는 글이다. 박 대표는 껍질이 붉은 한라봉 ‘써니트’와 꽃이 피는 4~5월에 수확하는 ‘카라향’ 등 신품종을 도입해 끊임없는 연구와 차별화된 영농기법으로 고소득을 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한때 서귀포에서 농자재 판매와 비닐하우스 시공으로 소위 ‘잘 나가는’ 사장님이었던 그가 지금의 일을 하게 된 건 2003년 ‘써니트’를 개발한 현성익(65·써니트 백년지향 영농조합법인 고문) 씨의 비닐하우스를 지어주게 되면서부터. 현 고문의 농장에서 한라봉을 보고는 잘만 키우면 성공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된 것. 그때부터 현 고문의 농장에 출근 도장을 찍다시피 하며 만감류 재배 기술을 가르쳐 달라고 매달렸고, 결국 ‘써니트’ 재배 기술까지 배우게 됐다.

 

새로운 한라봉 ‘써니트’는 2007년 발견된 부지화 M16A 돌연변이 가지로, 재배 농업인의 신고 후 농업기술원에서 과실 및 생육 특성 조사 등을 거쳐 등록한 국내 육성 감귤 품종이다. 일반 한라봉보다 당도가 다소 높고 과육이 단단해 식감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카라향’은 일본에서 ‘카라만다린’과 ‘길포폰칸’을 교배해 육성한 것으로 ‘남진해(南津海)’라고 불리며 꽃이 피는 4∼5월에 열매를 수확한다. 같은 나무에서도 한쪽에선 꽃이 피고 다른 한쪽엔 열매가 달린다.

 

이후 만감류 재배에 자신감이 붙은 박 대표는 토산리에 7755㎡(2350평) 규모의 비닐하우스를 짓고 자동화 재배 시스템을 갖춰 2145㎡(650평)엔 ‘써니트’를, 5610㎡(1700평)에는 ‘카라향’을 심어 재배하게 됐다. 또 ‘써니트’와 ‘카라향’을 비롯해 다양한 품종의 묘목을 심어 농가에 신품종 등을 보급하고 있다.

 

그런 그에게도 고민이 없지는 않다. 신품종이다 보니 판로 확대가 좀 더 필요한 실정. 기술적으론 큰 문제가 없지만 재배 농가가 많지 않아 포장상자 등에 따른 생산비용이 다소 높은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그래서 2016년 ‘써니트’와 ‘카라향’ 품종을 재배하는 농업인 공동체 ‘써니트 영농조합’을 구성하고, ‘써니트’ 판매를 위해 ‘백세까지 장수하자’는 의미의 ‘백년지향’을 상표로 등록했다. ‘카라향’에 대해서도 ‘수확까지 생육기간이 400일 걸려 맛이 우수하다’는 의미로 ‘사백일향’이란 이름으로 상표 등록을 했다.

 

박 대표는 “그저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하면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끊임없이 재배기술과 신품종 등을 연구하는 경영 마인드를 가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수입 과일 증가와 딸기 등 다른 과일에 밀려 노지감귤을 비롯해 한라봉 등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데 대해서도 그는 “맛있고 품질 좋은 감귤을 출하한다면 경쟁력을 갖추는 건 결코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한라봉 등 만감류가 노랗게 색이 났다고 출하할 게 아니라 당도가 어느 정도 올라왔을 때 출하하는 기준이 필요하다”며 “충분히 당도를 높이고 산을 뺀 최상의 감귤을 출하하려는 농가들의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농사 자동화도 좋지만, 무엇보다 재배 감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줄어들어선 안 된다”며 “특히 병충해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방제하는 데 절대 게을러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해야만 뿌린 대로 거둘 수 있다고 강조하는 박 대표. 그가 써내려가는 희망의 농사 일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글·사진 김지석 제민일보 기자

· 첨부 #1 : DSC_3714.jpg (6 MBytes)

· 첨부 #2 : DSC_3726.JPG (6 M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